대화주의, 카니발 이론 등은 그의 이론의 핵심임.
2) 바흐친 문학이론 특징
: 문학 작품 = 한 가지 견해의 전파체라기보다 다양한 목소리들의 집결체임을 주장.
: 형식주의,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바흐친의대화주의
: 대화주의는 바흐친의 가장 지배적인 이론으로 여겨져 왔고 그 하부
이론가 정도로, 그리고 그것마저도 지극히 부분적으로밖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사정은 전혀 달라지게 되었으며 오늘날 바흐친은 20세기를 통해 인문과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소비에트 사상가 그리고 20세기를 통한 가장 위대한 문학이론가" 혹은 "20세기 대표적인
이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런 ‘통속적 마르크스주의자들’에 적지 않게 왜곡되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러시아의 사상가이며 문학이론가인 미하일 바흐친은 바로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마르크스주의의 굴레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그것을 보다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바흐친과 문화이론
(1) 생애와 사상
미하일 바흐친은 1895년 소련의 오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바흐친은 어린 나이에 가정교사에게 독일어를 배웠는데 그녀는 바흐친 형제에게 고전적 교양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주었다. 그 영향으로 그의 저서에서는 그리스, 라틴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엿
바흐친의대화주의 개념을 새롭게 수용한 크리스테바에 의해 처음으로 도입된 상호텍스트성은 모든 문학장르에 걸쳐 나타나는 현상이긴 하지만 특히 소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소설에서 대화적인 특성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베른하르트의 경우 상호텍스트성은 다음과 같은
[형식주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와 상징주의 시대를 맞은 러시아문학세계관의 중요한 면은 언어에 대한 태도였다. 상징주의자들은 언어의 암시성을 시의 회화적 성격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이었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러시아상징주의는 러시아 미래파의